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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이야기

재규어 XF 디젤 터보 해외 시승


재규어 XF 디젤 터보 해외 시승




쨍쨍 태양이 쏟아지는 스페인 팜 플로 나 공항에 내려서. 국제 시승 스테이지로 선정 된 것은 스페인 북부 팜 플로이다. 소몰이 축제로 알려진 바스크 마을에서 헤밍웨이의 소설 '태양은 다시 떠오른다'의 무대이기도하다.


영국 태생의 어퍼 미들 세단 시승 스테이지에 왜이 지역이 선정했는지 물어 보았는데, 뜻밖에도 FIA 공인 나바라 서킷이 있기 때문이라고한다. "재규어 XF"= 럭셔리 세단이라는 이미지가 강한 일본에서는 의외로 생각 될지도 모르지만, 유럽에서는 레이스 장면에서 빛나는 업적을 가지고 스포티 네스를 중시하는 자동차 메이커로 인식되고있다.




재규어는 일관되게 기술 지향이 강하고 혁신을 통해 차량 가격과 성능이 높은 밸런스를 실현 해 온 자동차 메이커이기도하다. 전신에 해당하는 'SS 자동차'시대에 발매 된 첫 번째 모델  재규어 XF 'SS1'은 벤틀리와 애스턴 마틴에 필적하는 성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손 닿기 쉬운 가격 이었기 때문에 인기를 얻은 역사를 가지고있다. 전후에는 르망 24 시간 내구 레이스에 참전하고 1950 년대에는 'C 타입'과 'D 타입'에서 총 5 승을 올리고있다.








올해 3 월 제네바 살롱에서, 재규어 XF CEO의 Dr.Ralf Speth에 인터뷰 한 결과 "명품 브랜드의 지위에 어울리는 자동차 제작을 노력하고 있지만, 한편으로 고객에게 함부로 비용 부담을 강요 할 생각은 없다 "고 말했다.








최근 5 리터 V8 엔진을 독자적으로 개발 한 소형 스포츠카 '재규어 XF 타입 '을 세상에, 스포츠카 브랜드로서의 본래의 모습을 되찾아 가고있다. 올해 들어 생산이 시작된 프리미엄 컴팩트 세단으로 경쟁력있는 가격대의 ' XE '에서도 스포티 네스를 중시하고있는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올해 들어 드디어 재규어의 핵심을 담당 어퍼 미들 세단 '재규어 XF'가 발표되었다. 현행 '재규어 XF'는 세계 누계 25 만대를 판매 한 히트작이다. 그 뒤를 잇는 신형만큼 당연히 기대도 모집.








재규어 XF 생동감과 영국의 기품 감도 스타일링


공항에는 친숙한 들어온다 재규어 마크를 내건 라운지가 특설되어있어 대충의 설명을 받는다. 전체 길이 4954 × 전폭 1880 × 전고 1457mm의 차체 크기는 라이벌이라고 주목받는 'BMW 5 시리즈'에 비해 40mm 길고 20mm 넓고 18mm 낮다.








외형의 인상도 낮고 와이드이지만, 무엇보다도, 재규어 XF 같은 느긋하고 스타일링을 유지하고있는 점을 주목할하고 싶다. 최근 재규어의 디자인을 구축 해왔다 이안 칼럼 씨의 디자인 부문은 '재규어 XF'에서도 자신의 우아함을 추구 보였다.








이제 독일 세력이 주류 인이 클래스에서 "재규어 XF"는 한눈에 재규어 알 전면 그릴을 가진다. 전면 램프에서 사이드로 돌고 끝 부분에 집약 라인에 풍부한 기복에 의해 만들어지는면이 결합된다. 이 모든 것이 복합적으로 결합하여 생동감있는 스타일로 완성 할 수있다.








수평 기조의 리어 램프 주변의 디자인이나 기둥에서 램프까지의 크롬 또는 블랙 테두리를 넣는 등의 연출에도 영국의 향기를 느낀다.








최신 디젤 터보도 일본 상륙


파워 트레인은 재규어 XF 2.0L · 직렬 4 기통 디젤 터보 (180ps / 430Nm) 2.0L · 직렬 4 기통 가솔린 터보 (240ps / 340Nm) 출력이 다른 2 기종의 3.0L · V6 가솔린 수퍼 차저 (340ps / 450Nm 및 380ps / 450Nm)의 총 4 종이다. 결합되는 변속기는 ZF 제 8 단 AT로 업데이트되고있다.








덧붙여서 본국에서는 설정이있는 4WD 사양은 도입되지않을 예정이다. 사실, 재규어 북미에서 전장은 눈 내리는 동해안에 있기 때문에 4WD가 중시된다. 따라서 재규어의 4WD 사양은 왼쪽 핸들 사양으로 개발 된 것이라고한다.








처음으로 스티어링 휠을 쥔은 "재규어 XF"에서 탑재 된 신형 2.0L 디젤 터보 "INGENIUM (인지니우무) '을 쌓는 모델이다. 시작 버튼을 눌러 엔진을 시동하면 의외로 실내가 조용한 데 놀란다. 최근에는 일본에서도 클린 디젤 자동차를 탈 기회가 늘었지만,이 새로운 2.0L 디젤 터보 정숙성은 주목할 만하다.








재규어 XF 디젤 터보 주행 맛은?


조속히, 나바라 서킷을 목표로 운전대를 뺀다. 어퍼 미들 클래스 세단 시승있어서 서킷에서 시승을 마련한 것은, 당연히, 재규어가이 자동차를 스포티하게 만들어 낸 자신감의 표현이기도하다.








430Nm 것들 최대 토크를 1750rpm에서 발생하고 후륜에 노면을 걷어차는 고급 세단 같은 파워풀 한 주행에 호감을 가질 수있다. 부는 상승도 경쾌하고, 엔진 회전 수의 레부리밋토 만 봐야 디젤 엔진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을 정도 다. ZF 제 8 단 AT는 변속 매너가 좋고, 다 단화되어 있어도 바쁜 느낌은 없다.








프론트 서스펜션 형식이 더블 위시 본을 뽑는 것은 선대와 같지만, 인테그랄 링크에 개선 된 리어 서스펜션이 승차감에 미치는 효과는 절대 다. 28 % 강성이 증가 된 바디와 함께 스페인의 거친 길에서도 승차감이 좋다.








그래서 고출력 버전에서도 4.3L / 100km라는 연비인데 가벼운 알루미늄 소재를 다용 한 구조에 몸을 쇄신하고 최대 190kg 경량화를 도모 한 것은 주행 성능과 연비 모두에게 긍정적 인 영향을 미치고있다.








재규어 XF 고성능 버전 한인 V6 수퍼 차저는?


서킷에 도착하면, 이번은 340ps / 450Nm를 낳는 수퍼 차저 3.0LV6 유닛을 쌓은 고성능 모델로 갈아 탄다. 나바라 서킷은 길이 약 4km의 기술적 인 과정이다.








부드럽게 엔진 회전 수가 높아져 6500rpm에서 토크가 최고조에 달한다. 충분히 속도를 떨어 뜨려 코너로 진입하면 앞바퀴에 하중이 이동하면서 조향에 따라 순순히 자세를 바꾸어 간다. 상단 중간에 속하는 몸 크기에 비해 쑥 코끝이 휘어 있고, 마치 돌아가는 작은 차 또는 같은 경쾌한 느낌이다. 토크 벡터링기구의 채용에 의해, 항상 머리 성을 높일 수있는 것은 물론이지만, 경량화 효과도 클 것이다.








타이어가 노면에 물고 것을 느낀 곳에서 악셀을 열어 가면 막강한 토크가 뒷바퀴에 전해져 간다. 이런 장면에서 리어 서스펜션의 추종성이 높고, 안정된 코너링이있는 것으로, 결과적으로 자동차의 한계를 장악하다. 스포티 한 주행에 충분히 견딜 실력을 가진 동시에 큰 토크로 몸을 밀어가는 여유있는 가속은 어퍼 미들 세단에 적합하다.








재규어 XF 젠틀 한 행동도 잊지 않는다


하룻밤 지난 후 터보 차저 2L 직렬 4 기통 가솔린 엔진을 쌓는 모델로 갈아 프랑스 국경 방면을 목표로했다. 어떻게 터보 의해 과급하는 것이지만 단지 2.0L의 배기량에서 240ps / 340Nm를 짜내는 힘이 약한 기분이 어떤지 상상하고 있었다.


그러나 코끝이 가벼운만큼, 경쾌한 주행을 선보이는에는 놀라게했다. 고속도로와 서킷에서는 V6 모델이 압도적 인 강력 함을 발휘하지만 와인딩로드에서의 즐거움은 2.0L 모델의 손이 오른다 고해도 좋다.


액셀 조작에 대한 토크의 향방도 부드럽고 전일 터보 된 엔진과는 달리 낮은 회전 영역에서 부드럽게 파워를 발휘한다. 스포티 네스를 중시하면서도 젠틀하고 조종하기 쉬운 재규어 세단으로 중시해야 할 점이며, 신형 「XF "장점의 한나이다.


이 2 일 동안 500km 이상의 주행 거리를 뒤로하고, 재규어 브랜드의 근저에는 스포츠카 메이커로서의 혈통이 면면히 흐르고 있다고 몸소 알 수 있었다. 비록 럭셔리 세단에도 그 유전자는 변하지 않고 계승되고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