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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이야기

메르세데스 벤츠 F015에서 어떤 미래가






메르세데스 벤츠 F015에서 어떤 미래가



자동 운전 기술을 구사 독일


메르세데스 벤츠는 올해 CES (라스 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소비자 가전 쇼)에서 

2025 년경에 등장하는 자동 운전 자동차의 컨셉 'F015'을 발표했다. 

이번에는 서해안의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워크숍에서보고하자.


옛날부터 자동 운전을 연구 해 온 메르세데스 벤츠는 최근 들어 자동 운전 

자동차를 세계 각지에서 실험하고있다.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노린 

데모 런이 아니라 자동 운전에 관한 기술을 심각하게 개발하고있다.





예를 들어 몇 년 전 언론에 공개 한 테스트에서는 연석 차가 밀려 오는 때 

실수로 에어백이 열리지 않는 여부는 테스트를 자동 운전으로 가고 있었다. 

그때까지 몸집의 남자 직원이 방어 복과 헬멧을 달고 테스트하고 있었다고하지만, 

자동 운전 기술을 사용하는 것으로, 현실 세계에서 일어날 수있는 

위험한 주행을 재현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메르세데스 벤츠 F015 더 거슬러 올라가면 VW과 아우디의 첨단 기술 워크숍에서는 철탑 짐 카나 코스에서 

자동 운전의 골프와 시간 경쟁을 벌인 적도있다. 나는 어떻게 든 이길 수 있었지만, 

많은 기자 타격을했다. 컴퓨터는 두려움이 없기 때문에 벼랑 끝의 코스로 

승부되면 패배했을지도 모른다. 또한 아우디는 7 년 전에 자동 운전 스키드 패드를 

달리게하고 타이어의 편마모를 테스트했다. 자동 운전 기술은 옛날부터 연구되어 온 것이다.








메르세데스 벤츠 F015 물론 일본 업체들도 정부와 함께되어 같은 기술 개발을 해오 고있다. 

구체적으로는 ASV (고급 안전 차량)는 산관학 합동 프로젝트에서 고급 안전 시스템을 연구 개발하여왔다.








하지만 유럽처럼 자동 운전 기술을 다양한 목적에 사용하는 유연한 발상은 없었던 것이 유감이다. 

메르세데스 벤츠 F015 어디 까지나 예방 안전 기술의 연장선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자동 운전에 어떤 가치가 있는지 진지하게 논의 해 오지 않았다.








"요구 없애고 기술없이"라는 생각이 일본의 기술자는 부족하다. 

메르세데스 벤츠 F015 전기 자동차와 같은 새로운 자동차의 가치를 제안 할 수 있는지 여부. 

자동 운전 성공의 열쇠는 거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자동 운전 자동차의 큰 패러다임 변화 인 것이다.








메르세데스 벤츠 F015 자동 운전 차량에게 고급이란?


F015의 개념을 설명하자. 메르세데스는 자동 운전이 가능하게되면 고급차로 

어떤 대접을 제공 할 수 있는지를 심각하게 생각하고있다. 

직원이 iPhone에서 호출하면, F015이 술술와 내 앞에 나타났다. 

무인 상태에서 주차장에서 나와 문이 자동으로 열고 승무원을 맞이해 준다. 

좌석 앉고 쉽도록 회전하고 탑승하면 문이 자동으로 닫힌다. 

마치 MK 택시의 운전 기사를 고용 한 느낌이다.








안전을 위해 안전 벨트를 조여 목적지를 지정하면 F015은 술술 움직이기 시작했다.

메르세데스 벤츠 F015은 전기 구동으로 달리기 때문에 (FCV) 조용하고 편안하다. 

시트를 180도 회전시켜 뒷좌석의 사람과 대화를 즐긴다. 

도어 패널에 포함 된 모니터에서 밖의 풍경은 물론 다른 동영상을 즐길 수있다. 

이 모니터에는 내비게이션과 속도를 제어하는 기능도있다.








메르세데스 벤츠 F015 이러한 자동 운전이 드라이버는 감시 의무에서 해방되게되지만, 

유엔 제네바 협정에서 "자동차는 운전자가 책임지고 운전하는 ...」라고, 

드라이버의 책임을 규정하고있다. 이 규정이있는 이상, 현재 드라이버는 

전방을 제대로 감시 할 의무가있다. 덧붙여서 도로는 주차장에서 

무인 자동차가 움직이는 것도 허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메르세데스는 "자동 발렛 파킹 (대리 주차 차량을 운반 서비스)"으로 

대형 쇼핑 센터 등에서는 실용화도 가능하다고 생각하고있다.








메르세데스 벤츠 F015 표지판이나 신호가 아닌 자동차와 보행자의 관계가 중요!


컴퓨터가 운전하는 차에서 승무원이 예의는 물론 안정감을 안아줄지도 걱정이지만,

 메르세데스는 "공유 공간 (shared space) '라는 아이디어 = 컨셉을 제안하고있다.








자동 운전 차량이 보행자가 많은 생활 도로를 달릴 때를 생각 해보자. 

이러한 상황에서는 드라이버와 시선이 마주하여 보행자는 안심할 수 있지만, 

자동 운전이되면 눈이 마주 어렵다. "이 자동차는 내가 인식하고있는 것일까」라고 불안하게된다.








이럴 때 표지판이나 신호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보행자 나 자동 운전 자동차의 

자주성을 높이고 서로 잘 소통 할 수 있으면 사고는 일어나지 않는다. 

원래의 개념은 네덜란드 교통 엔지니어 한스 몬데루만 (Hans Monderman)가 

제창 한 걸음 차량 공존의 개념이다. 한정된 도로 공간에 사람과 자동차가 공존 할 수밖에없는 

도시에서는 반대로 공간을 공유함으로써 서로에 대한 배려가 싹터 사고를 줄일 수있게된다는 것이다. 

일본어라면 「나눔」라는 멋진 말이 맞는 것이다.









메르세데스 벤츠 F015이 비춰 횡단 보도와 자동차의 미래


생활 도로를 달리는 F015가 보행자를 만나는 장면을 이미지 해 보자. 

F015은 우선 보행자와 서로 눈을 마주 할 수있는 사인을 낸다. 

보행자의 발밑을 비추는 것처럼 도로에 레이저 빛으로 횡단 보도를 투영하는 것이다. 

보행자는 자동차가 자신을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므로 안심 셈이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있으면, 보행자와 자동차가 도로라는 공간을 나눌 수있게된다.








메르세데스 벤츠 F015는 2025 년 전후까지는 드라이버가 감시 의무를 가진다 

"레벨 2"고급 운전 지원 상태가 계속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어느 단계에서 자동 운전으로 부르는지는 제조사 맡겨이다. 

무인 운전도 기술적으로 충분히 가능하며, 쇼핑 센터 등에서는 2025 년 

이전에 자동 발렛 파킹가 실용화 될지도 모른다.








드라이버가 감시 의무에서 해방 된 시스템은 "수준 3"으로 정의되어있다.

 레벨 2와 레벨 3의 사이는 기술보다 드라이버의 권리와 책임이라는 법의 벽이 우뚝 솟은. 

그러나 누군가 정체 지루, 차고 들어갈도 귀찮은 것이다.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부터 자동화가 나가는 것이 아닐까.


메르세데스 벤츠 F015 배기 가스와 교통 사고라는 대도시의 "자동차 앓이 '를 생각할 때,

 화제의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FCV)과 자동 운전도 별도의 기술이 아니라'새로운 차의 가치 '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유사한 타이밍 로 진화 해 나갈 것이다. 

전기 구동 및 자동 운전 자동차 질환을 완치시킬 수있다. 

대도시에서는 전기 구동 및 자동 운전은 동시에 대중 가면 나는 생각하고있다.